트와이스, 11월 걸그룹 브랜드 평판 1위 "행복하고 아름다워"
2018. 11.10(토) 17:04
트와이스
트와이스
[티브이데일리 공미나 기자] 그룹 트와이스가 2018년 11월 걸그룹 브랜드 평판 1위를 차지했다.

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10월 8일부터 2018년 11월 9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1억2655만637개를 분석해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평판 지수를 측정한 자료를 발표했다. 지난 10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억89만6208개와 비교하면 25.43% 증가했다.

2018년 1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트와이스, 아이즈원, 블랙핑크, 소녀시대, 레드벨벳, 위키미키, 우주소녀, 에이프릴, 프로미스나인, 에이핑크, 공원소녀, (여자)아이들, 모모랜드, 마마무, 오마이걸, 러블리즈, 드림캐쳐, EXID, 아이시어, 여자친구, AOA, 라붐, 티아라, 드림노트, 이달의 소녀, 걸스데이, 구구단, 애프터스쿨, 베리굿, 피에스타 순이었다.

1위 트와이스(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브랜드는 참여지수 95만912, 미디어지수 603만2424, 소통지수 199만4104, 커뮤니티지수 390만9627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 지수 1288만7067로 분석됐다. 지난10월 브랜드 평판 지수 796만1648와 비교해보면 61.86% 상승했다.

2위는 아이즈원 (장원영, 미야와키 사쿠라, 조유리, 최예나, 안유진, 야부키 나코, 권은비, 강혜원, 혼다 히토미, 김채원, 김민주, 이채연)이었다. 이들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만1344, 미디어지수 492만6168, 소통지수 187만4524, 커뮤니티지수 318만3616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 지수 1223만5651로 분석됐다. 아이즈원 브랜드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진입했다.

3위를 차지한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35만744, 미디어지수 557만1864, 소통지수 251만8975, 커뮤니티지수 372만9303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 지수 1217만886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 평판 지수1028만3856와 비교해보면 18.3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18년 10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트와이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10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억89만6208개와 비교하면 25.4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68.12% 상승, 브랜드 이슈 40.99% 상승, 브랜드 소통 12.95% 상승, 브랜드 확산 2.83% 상승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8년 11월 걸그룹 브랜드 평판 1위를 기록한 트와이스 브랜드에 대한 링크 분석에서는 '행복하다, 아름답다, 감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컴백, 지효, 예스 오어 예스(YES or YES)'가 높게 나왔다. 트와이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54%로 분석됐다"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티브이데일리 공미나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안성후]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공미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걸그룹브랜드평판지수 | 아이즈원 | 트와이스
싸이월드공감